RV 종류  간단히 알아봅니다

RV 종류 간단히 알아봅니다

August 12, 2019 0 By unclesoo

미국 여행을 RV로 하려면, 어떤 종류가 좋을까?

RV (Recreation Vehicle)에는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미국에서 가장 대중적인 종류로만 구분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RV종류마다 각각의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운전하기 쉬운가, 가격은 비싼가, 가고자하는곳에 적합한가, 여행가고자하는 팀의 규모는 어떤가등에 따라 적합한 RV는 달라질것입니다.

자 그럼 하나씩 알아보기에 앞서 대적인 구분을 통해 어떤 종류가 있는지만 살짝 먼저 알아봅니다.

RV자체의 엔진이 달려있는, 즉 차량형태로 이뤄지면 Motorhome(모터홈 – 모러홈이라 읽으세요)이라 부릅니다.
Motorhome에는 A, B, C 새타입으로 분류합니다. 그림 참고 하시구요. 자세한 것은 다시 설명드립니다.

그리고 엔진이 없이 다른 견인차량에 달려서 가는것들로

– Fifth wheel
– Travel Tailer
– Truck camper
– Folding and Tent Trailers (popup trailer)
– Toyhauler
– Small Trailer

정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림참조하여 대략적인 모습만 구분하시면 됩니다.
그럼 하나씩 좀더 자세히 알아봅니다.

Motorhomes

엔진이 달린, 차량의 모습을 한 RV입니다. Motorhome의 장점은 스스로 움직일 수 있다는 점 입니다. 그리고 캠프설치가 쉽고, 탑승자가 차량 이동중 움직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면 움직이면서 점심준비를 하거나, 누워 쉴 수도 있습니다.
Motorhome는 차량의 형태에 따라 A, B, C 3가지로 클래스를 나눕니다.

1. Class A

Class A motorhome은 버스 모양입니다 가장 크기도 하지만 가장 비싼 종류이기도합니다. 버스모양으로 가솔린, 디젤 엔진 모두있습니다. 수백만달러를 홋가하는 것도 있습니다.

길이는 28피트에서 45피트까지 다양합니다. 상업용으로 운전하지 않는이상 특별한 상업용 운전면허를 필요로 하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넓은 공간을 재공하며. 슬라이드(Slide-out)를 이용하여 생활공간을 확장하고 별도의 침실을 갖는것이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차량의 아래 공간을 이용하여 충분한 저장공간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차량에 따라 내부공간은 다르며 화려한 차량의 경우 . 세탁기 및 건조기, 제빙기, 오락공간까지 각추고 있기도 합니다. 주말 여행 뿐 아니라 풀타임으로 RV 생활하고자 하는 분에게 충분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단점으로는 구입비용이 비싸다는 점, 그리고 관리비용 (보험, 수리, 연료)도 높다는것입니다.

이외에도 큰 차량이다보니 작은 길로는 갈 수 없고, 충분한 공간이 마련되지 않은 캠핑장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한지역에 자리를 잡으면 움직임이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캠프를 자리하고 작은 필수용품이 필요해 인근 매장에 가려면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물론 이를 위해 별도의 작은 파량을 뒤에 달고 다니기도합니다.

장점
– 크고 편한 인테리어 및 생활공간
– 충분한 화물 적재 공간
–  내부공간 및 시설

단점
– 쉽지 않은 운전
– 별도의 작은 차량을 끌지 않으면 작은 여행들이 쉽지 않음.
– 비싼 차량가격 및 관리 비용

이런 저런 장단점에 불구하고도, 미국내 많은 은퇴생활자 및 풀타임 RV 생활자들이 선호합니다.

2. Class B

흔히 캠퍼밴이라 부르는 형태입니다. 풀사이즈 밴을 개조한 경우들입니다.

Class B Motorhome은 침실공간과 더불어, 생활에 필수적인 것을 집약적으로 작은 공간에 모아놓았습니다.
운전하기가 쉽고, 보관에도 용이합니다. 냉장고, 싱크, 샤워, 화장실에 에어콘과 난방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구매비용은 비싼편이나, 관리비용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물론 Class A와 비교하면 아주 협소한 공간으로 불편하며, 저장공간도 충분하지 않습니다. 한두명의 여행자라면 충분히 검토해볼만합니다.

장점
– 운전하기 쉬움
– 간단한 캠프사이트 설치
– 유류비용, 관리비용 낮음
– 가까운 여행, 간단한 여행이 쉽고 편함.

단점
– 제한된 시설
– 좁은 생활공간
– 좁은 화물공간
– 한두명에 적합

1인 여행자 혹은 아이없는 커플의 경우에 사용되며, 일을 하며 다른 지역에 잠시 나가있는 여행자에게 인기가 좋습니다.

3. Class C

Class A와 Class B의중간 사이즈입니다. 통상 20 에서 33 피트 사이입니다. 픽업트럭, 트럭의 상부공간에 생활공간을 만든 경우입니다.

Class C Motorhome은 Class B보다는 넓은 공간에, Class A과 비슷한 시설을 갖춘 경우라 보시면 됩니다. 화장실, 샤워, 주방에 침실까지 갖추고 있으며, 간혹 마스터 베드룸을 별로로 갖춘 경우도 있습니다. 소파 및 식탁 부분이 침대로 전환되며, 운전석 윗부분공간이 화물적재공간으로 혹은 침대로 바뀌기도합니다.

장점
– 가족용으로 적합한 사이즈
– 운전석위의 공간활용가능 / 침대혹은 화물적재공간으로
– Class A보다 저렴한 가격 및 관리비용

단점
– 운전이 쉽지 않다.
– 화려하지는 않은 시설
– 따로 차량을 끌지 않으면 캠핑장소에서 가까운 곳으로 여행등이 쉽지않음.
– 여전히 다른 종류에 비해 가격 및 관리 비용이 높음.

중간정도의 비용으로 RV 캠핑의 모든 것을 갖추고 있다보니, 많은 중산층에게 인기있는 RV선택입니다.

.

견인형 RV – Towable RVs (엔진없이 견인되어 가능 형태)

견인형 RV는 motorhome에 비하여 훨씬 가격이 낮습니다. 낮은 가격과 관리비용의 장점이외에도 견인차량의 분리로 캠핑지역이외의 여행이 용이하기도 합니다.

견인형 RV는 여러가지 형태의 종류가 있습니다.

1. Travel Trailers

집의 생활공간과 편리함을 적재한 움직이는 컨테이너입니다.
간단한 생활공간이기도하며, 화려한 실내공간을 꾸미기도합니다. 자체적인 물관리 시스템, 주방, 침실, 욕실, 냉장고등 필요한 생활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시설물 구성에 따라 사이즈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전형적인 TT의 감점은 여러가지의 견인차량을 사용할수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견인 무게의 제약은 따르겠지만, 트레일러가 크지 않다면 승용차에에서 미니밴 혹은 SUV까지 이용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통상 표준 볼형 견인장치(standard ball hitch receiver)를 통해 픽업트럭과 연결하여 끌곤합니다.

트레일러를 연결해서 운전한다는 것은 물론 쉽지 않습니다. 특히 후진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기도 합니다. 또한 주행중 발생하는 트레일러의 움직임이 차량의 움직임과 제동에 큰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장점
– 견인에 여러 종류의 차량 사용가능
– Motorhome이 비해 저렴함
– 캠핑지 설치후 가까운 여행이나 움직임에 용이

단점
– 제한된 공간에서 조정하기 어려움
– 운전자는 트레일러의 움직임에 유의
– 후진의 여려움

저렴한 비용으로 작은 가족이나 풀타임 RV 생활자들에게 인기있는 종류입니다.

2. 5th Wheel Trailers

5th wheel trailer는 TT와 아주 흡사합니다. 단 연결을 위하여 견인차량에 특별한 설치가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그러한 시설은 여러 강점을 가져다 줍니다.

TT와 달리 드레일러의 앞부분이 견인트럭 위로 올라와, 견인차량의 적재함에 설치된 설치물과 연결된다는 것입니다. 이는 무게중심을 견인 트럭의 가운데 부분으로 옮기면서 전체적인 조정을 쉽게 만들어 줍니다. 이는 TT보다 조정이 쉽게 해줍니다.
단, 무게의 많은 부분이 견인 차량에게 넘어보기에 견인차량의 파워가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장점
– 견인 차량과의 나은 연결성
– 넓은 실내 생활 공간
– 보다 고급스러운 시설

단점
– 무거운 하중으로 인한 견인 차량의 제한 (파워 필요)
– 높은 트레일러 높이
– TT에 배하여 가격이 높음.

3. Folding and Tent Trailers (Pop-Up Tent Trailer)

작은 트레일러에 접고 펼칠 수 있는 팬트를 올려놓은 형대로 보시면 됩니다. 사용안할때는 작은 트레일러지만 캠핑지에서 펼치면 캠핑트레일러가 되는 형태입니다.
캔바스재질같은 튼튼한 재질로 벽재질을 구성하며, 간단한 부억시설과 더불어 소파들의 샹활공간 그리고 잠자리로 구성되었습니다.
가벼고 이동시 운전이 좀더 용이하기에 편합니다. 몰론 견인차량의 종류가 다양합니다.

장점
– 가볍고, 이동하기 쉬움
– 여러가지 차량으로 견인가능
– 가격도 저렴하고, 관리비용도 낮음

단점
– 실내공간의 제약으로 화장실같은 필요공간이 없을 수 있음.
– 기타 화물적재공간 부족
– 날씨에 민감

캠핑도구로서 적합하지만 생활공간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4. Toy Hauler

여행 트레일러에 별도 공간을 마련해 4륜 ATV 자동차, 스노우 모빌, 오토바이등을 적재할 수 있도록 만든 트레일러 형태입니다.
후방은 적재공간, 앞부분은 생활공간으로 구성됩니다.
각종 아웃도어를 즐기려는 캠핑자들이 많이 이용합니다. 집뿐만 아니라 작은 차량, 장비를 갖춘 차고까지 가져가는 형태라 보시면 됩니다.

장점
– 두가지 용도의 트레일러
– 아웃도어 어드벤쳐와 편한 캠핑공간의 공존

단점
– 생활공간이 작아짐
– 차고부분과 생활공간이 혼합됨

각각의 RV종류를 구분해보고 간단히 장단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형태가 마음에 드시나요? 

생활공간인가 휴가 공간인가에 따라 많이 다릅니다. 구입전 충분한 사전 연구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RV구입에 대한 생각은 따로 정리해서 올립니다.

Please follow and like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