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V electric 만들고 저장하기

RV electric 만들고 저장하기

August 22, 2019 0 By unclesoo

RV에서 생활을 해보고자 할 때 처음에 드는 의문사항중 하나가 전기입니다.

기존의 집생활에서는 당연히 여겼던 전등에서 컴퓨터와 전화기의 충전까지. 그리고 TV 시청에서 냉장고의 사용, 마이크로웨이브의 사용까지 모든 것이 전기로 사용되는 것인데. 이것들은 어떻게 하지? 하는 의문이 듭니다.

삶과 연결되는 중요한 질문사항입니다.

하나씩 풀어갑니다.

먼저 전기를 만들어 내야겠죠?

사용할 전기를 만들어 내는 것은

첫째, RV파크에서 전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일명 쇼어파워라 부르는데 일반적으로 RV파크에서는 50A 혹은 30A의 전기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물론 RV파크의 사용료에 전기값이 포함되어있습니다. 혹은 전기료를 별도로 내야하는 곳도 있습니다.

둘째. 자동차의 얼터네이터에 의해 생산되는 전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자동차가 움직이는 동안 12V 잭(씨가잭이라고도 불리죠)를 통해 전화기도 충전하고 TV도 볼 수 있으며, 몇가지의 장비를 갖추면 나중에 사용할 배터리의 충전도 가능합니다.

세쨰, 제너레이터의 사용입니다. 전기를 생산해내는 제너레이터는 가스를 소모하여 전기를 만들어냅니다. 시끄럽고 무거운 약점이 있었으나 최근에 나오는 제품들은 소형으로 가볍고, 조용합니다. 대략 1000W용의 경우 $700내외, 2000W의 경우 $950내외정도로 비싸다는 점과 가스를 소모한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제너레이터에서 나오는 전기는 직접 사용도 가능하나 나중에 사용하기 위해 배터리에 저장하기도 합니다.

네쪠, 솔라에너지입니다. 솔라에너지는 자연에서 얻어지는 태양의 힘으로 전기를 생산하기 떄문에 생산비용이 저렴한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생산에 따르는 소음도 전혀없습니다. 다만 날씨의 영향을 받아 비가 계속오거나 날씨가 안좋은 겨울철등에는 전기를 생산할 수 없고 숲이 우거진 곳에서 캠핑을 하는 경우는 전기의 생산이 부족하게되는 약점이 있습니다. 또한 최초 설치비용이 많이들어갑니다.  135W 싱글패널의 경우, 컨트롤러를 포함하여 $500내외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물론 실제로는 위의 방법들중 하나만을 사용하지 않고 여러 방법을 함께 사용하게 됩니다. 솔라패널을 설치하고 제너레이터를 예비로 가지고 다니면서 간혹 RV 파크에 들려 생활하기도 합니다.

그럼 생산되는 전기는 어떻게 저장하여 나중에 사용하게 될까요?

배터리입니다.

RV에 사용될 전기를 저장할 배터리는 일반 자동차에 쓰는 배터리와는 다른 딥싸이클 배터리( Deep cycle bttery)입니다.

사용되는 배터리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읽으시면 됩니다.

 

추가사항

1) 배터리의 용량은AH(암페어시)로 표시합니다. 월마트에 가면 $85내외에 105AH의 배터리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예) 50W 사용되는 12V 전구를 사용한다 가정할 때, W=V*A라는 공식에 따라 4.15A의 전기를 사용하게 됨으로 105AH 라면 약 25시간 정도 사용 할 수 있게됩니다.

2) 실제 딥싸이클 배터리는 50% 이상 사용하게되면 손상을 입으므로 실제 사용가능시간은 50%, 즉 12시간 30분정도됩니다.

3) 12V 전기를 저장하는 배터리는 인버터(Inverter)라는 장비를 통해 110V의 전기로 전환하여 사용기능합니다. 물론 사용시간은 엄청 줄어듭니다.

4) RV파크의 쇼어전기를 연결한다하더라도, 별도의 스마트 충전장치(Charger)를 통하여 배터리를 충전하여야 오래동안 사용가능합니다.

5) 전기 사용량 계산에 필요한 공식, W(와트) = 전압( V ) * 전류암페어( A ) 를 꼭 기억하세요.

Please follow and like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