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sh water tank in RV

Fresh water tank in RV

August 22, 2019 0 By unclesoo

야외에서 RV 생활을 하다보면 따뜻한 물에서 마음껏 샤워를 하고 싶어집니다. 하지만 사용하는 물이 많아지면 다른 생활에 사용할 물이 적어지다보니 감히 엄두를 못낼 때가 많습니다. RV파크의 시티워터가 연결되어 있는 경우가 아닌 드라이캠핑의 경우, 물 관리가 중요하기 떄문입니다.

커플에 아이 하나, 3명이면 아껴쓴다한더라도 하루에 샤워로만 100리터내외, 30-35갤런의 물을 사용하게 됩니다. 물론 엄청 많은 물입니다. 실제 샤워시간, 물의 흐름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어째던 충분한 샤워를 즐길 수는 없는 것입니다. 특히나 물공급원이 제한된 드라이캠핑(Boondocking)의 경우 또다른 용도로도 물을 사용하여야 하기때문에 더욱 아껴야 하며, 그레이탱크 또한 크기가 제한된다는 점도 고려하여야 할것입니다.

하루에 사용하는 물의 양

일반적 기준으로 계산해봅니다. 물탱크의 물은 음식조리, 마시는 물, 화장실플러싱, 샤워, 세면정도에 쓰일것 입니다. 샤워는 위에서 본 바와 같이 35갤런 내외로 사용하고, 음식조리의 경우 준비하는 음식에 따라 다르겠지만 6-8갤런정도로 하고, 화장실 사용은 하루 8-10회정도 물을 내릴때 15-20갤런 정도 블랙탱크로 갈것이고, 가벼운 세면에 5-8갤런의 물이 사용될것입니다. 이를 합산해보면 샤워를 제외하더라도 25-35갤런 정도의 물이 기본적으로 사용됩니다. 사람이 더많다면 더 많이 사용되겠죠?

RV는 그렇다면 왜 캠핑의 중요한 요소인 물탱크의 크기를 작게 할까요?
무게때문입니다. 물 1갤런의 8.35파운드입니다. 60갤런의 탱크라 할 경우 별도의 500파운드의 무게가 RV무게에 가중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마음껏 물탱크의 크기를 늘릴 수 없는 것입니다. 트래블트레일러나 Fifthwheel의 경우 무게가 특히나 중요한 요소입니다.
통상적으로 Class A의 경우 50-75갤런, Class C의 경우 45-60갤런, 견인되는 방식인 트래블트레일러는 35-60갤런, Fifthwheel은 50-75갤런 정도의 물탱크를 가집니다.
팝업캠퍼와 같은 화장실 샤워시설이 없는 RV의 경우 훨씬 작은 탱크를 가지게됩니다.

샤워는 짦게?

대략 10분정도 샤워하면 15갤런 정도의 물이 들어갑니다. 그렇게 계산해보면 만약 20분 샤워를 한다고 하면 30갤런의 물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또한 그만큼의 물이 그레이탱크를 채운다는 의미입니다. 물이 재공급되지 않고 사람이 많은 경우 극단적으로 샤워를 제한할 수 밖에 없는 거죠.

샤워헤드의 교체?

물의 수압과 흐름의 정도는 물의 소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가정용 샤워해드의 경우 일분당 2갤런 이상의 물을 배출하다보니 RV의 경우, 이보다 물의 흐름이 적은 샤워헤드를 사용하게 됩니다. 1분당 1.5갤런 정도가 이상적이며, 또한 온오프가 쉬운 샤워헤드가 RV에는 적당합니다. 기존의 샤워헤드를 교체하는 이유입니다.

요약해보면 샤워헤드는
– 분당 1.5갤런 정도의 흐름을 보이는 정도가 적당합니다.
– 벽에 부착된 방식보다 손으로 들고 하는 방식의 샤워헤드가 물절약에 유리합니다.
– 온오프가 손쉽게 되는 샤워헤드여야합니다.

이외에 물절약 샤워를 위해서는 샤워시간은 짧을 수록 좋고, 비누나 샴프의 사용양을 줄이고 불필요하게 흐르는 물이 없도록 통제하여야 할것입니다.

좋은 샤워헤드와 물절약 샤워습관은 어쩌면 RV 생활의 필수적인 요소일지 모릅니다.

니다.
Please follow and like us: